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혜택 (경희대학교) 김은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39 - 1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아이돌그룹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아이돌의 영향력 및 경제적 가치가 크게 높아졌으며, 세계 각국도 한국의 아이돌 비즈니스 모델을 벤치마킹하며 새로운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 또한 2018년 한류의 영향을 받아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을 도입해 큰 인기와 화제성을 얻었으나 한국 아이돌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차별성 없이 활용하는 단계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한·중 양국의 아이돌그룹 6개의 앨범 재킷 디자인 40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한국 아이돌그룹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양국 아이돌그룹의 시각적 표현 특징을 비교 분석해 중국 아이돌그룹의 시각적 표현의 문제점을 제기한 후 개선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시각적 표현 요소를 디자인 유형, 레이아웃, 표현기법, 색채로 분류해 분석한 결과, 사진위주의 표현에서 벗어나 일러스트나 타이포그래피를 주요 디자인 유형으로 활용해 다양한 구도 방식을 변화를 유도하고, 상징표현기법의 사용을 시도하고, 색채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제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앨범 재킷 디자인을 개선하면 미감 증가 및 비주얼 스토리텔링 능력을 높이고 앨범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앨범 재킷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분석
4. 사례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