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재훈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38 - 144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 대학의 생존 경쟁이 가속화되어 가는 상황 속에서 최근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대응한 부산지역 대학의 유튜브 채널 운영에 주목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난의 확보와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부산지역 4년제 대학의 유튜브 채널 현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부산지역의 모든 4년제 대학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있었으며, 최대 1040개에서 최소 8개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었다. 유튜브 채널의 카테고리의 구성과 내용에서는 콘텐츠의 양에 비해 다양성이 결여되었고, 대학 간 비슷한 구성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콘텐츠의 유형에선 완성도가 높은 대학의 공식 홍보영상이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었으나 댓글을 비롯한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능은 일부 차단되어 있었다. 반면 대학이 가진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뉴미디어를 이용한 특화된 콘텐츠를 시도한 실시간 방송과 유학생들이 제작한 영상이 주목받으며 차별화된 콘텐츠 마케팅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향후 부산지역 대학의 유튜브 채널의 활용도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학 유튜브 채널의 정체성과 차별화에 대한 인식을 먼저 가지고 지속 가능한 양질의 콘텐츠를 위한 적절한 투자와 지원으로 대학 유튜브 채널의 커뮤니티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대학의 유튜브 채널 분석
3. 대학 홍보 유튜브 콘텐츠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