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9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01 - 223 (23page)
DOI
10.20433/jnkpa.2022.07.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칸트의 『도덕형이상학』 덕론 편에 있는 윤리학적 교수법은 윤리학적 방법론의 핵심으로서 덕의 획득에 대한 칸트의 교육방법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윤리학적 교수법에 대한 덕론의 설명에 포함된 모호하거나 논쟁적인 부분들을 검토하면서 윤리학적 교수법의 성격과 실천적 의의를 탐색한다. 먼저 덕이 획득되는, 일종의 후천적인 도덕성인 이유와 덕의 획득을 위해 이론적 가르침에 해당하는 윤리학적 교수법과 수양적 훈련에 해당하는 윤리학적 수양법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면서 윤리학적 방법론의 구조를 탐색한다. 또한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법의 차원에서 윤리학적 교수법을 면밀히 검토하여 그 성격을 규명하고 윤리학적 교수법을 대표하는 도덕적 문답법이 도덕원칙에 대한 이해라는 목표에 한정되지 않는다는 점, 강제적이거나 독단적이지 않다는 점, 그리고 소크라테스적 방법에 해당한다는 점 등을 밝힌다. 나아가서 도덕원칙과 덕규칙에 대한 이해에서 의무를 준수하려는 결단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요인들 그리고 그러한 이해가 간접적으로 야기하는 감정 교육적 효과 등을 논의하면서 윤리학적 교수법의 실천적 의의를 고찰한다.

목차

한글요약
Ⅰ. 머리말
Ⅱ. 덕의 획득과 윤리학적 방법론
Ⅲ. 윤리학적 교수법의 성격 ; 목표, 내용, 그리고 방법
Ⅳ. 윤리학적 교수법의 실천적 의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105-001598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