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선 (건양대학교) 정헌식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32 - 139 (8page)
DOI
10.5762/KAIS.2022.23.8.1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이 취업장벽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취업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2022년 3월 8일부터 3월 31일까지 교육전공 대학생들에게 전공만족도, 회복탄력성과 취업장벽에 관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11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결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는 성별 (t=-3.76, p <.001), 학년 (F=7.33, p <.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취업장벽은 취업준비 정도(t=-2.08, p =.040)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상자들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장벽 (r=-.54, p <.001)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회복탄력성과 취업장벽 (r=-.63, p <.001)도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상자의 취업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회복탄력성 (β=-.48, p <.001), 취업준비 정도 (β=.16, p =.024)로 나타났으며, 이들 요인에 의한 설명력은 42.5%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교육전공 대학생들에게 취업장벽을 낮게 인식시키고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05-001685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