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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에서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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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Use of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n Mobile Advertising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석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00 - 206 (7page)
DOI
10.35280/KOTPM.2022.25.3.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에서 증강현실(AR) 기술의 활용 가능성과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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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2000년대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과 영상전송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정보에 더욱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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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본 연구는 AR 기술을 활용한 광고 사례를 분석하고,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광고 효과를 탐구하는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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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AR 기술을 활용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반응을 유도하여 구매 결정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광고에서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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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새로운 영상전송기술이 발달하게 되어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전달이 더욱 용이하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의 정보입수 및 구매결정에 획기적인 자극요소가 되었다.
이에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기업과의 양방향 소통 및 피드백이 가능한 매체로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다양한 전달기술 중 하나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 등장하였다. 위치기반 마케팅이 가능한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을 이용한 증강현실기술은 새로운 정보 전달기능을 가진 기술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이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한 광고기법은 소비자에게 적극적인 체험을 통한 광고메시지의 이해, 만족을 통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어 구매과정과 소비에 있어 소비자의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호감도 향상을 유도할 수 있다.
증강현실기술은 양방향성(Interactive), 현장감(Presence), 몰입감(Involvement)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통하여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정보에 유도할 수 있으며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지금 까지의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기업, 제품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걸쳐 AR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이용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체험이 가능한 마케팅전략으로 활용해야 한다.
앞으로 기업에서는 AR기술에 대한 투자의 증대는 물론 다양한 플랫폼 개발에 있어서도 그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하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전략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에서 증강현실(AR) 기술의 활용 가능성과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배경

2000년대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과 영상전송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정보에 더욱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AR 기술을 활용한 광고 사례를 분석하고,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광고 효과를 탐구하는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AR 기술을 활용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반응을 유도하여 구매 결정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내용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4.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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