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5호 (통권89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57 - 1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치영역의 확대’의 척도를 통해 측정한 장애수용이 부모애착 및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탐색하였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국 12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대학생 17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가치영역의 확대가 장애대학생의 아버지애착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장애대학생에 대한 진로상담은 장애수용에 대해 다루어야 하며, 이러한 개입을 통해 장애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애착은 장애대학생 내담자와의 진로상담에서 주의 깊게 탐색해야 할 주제이며, 상담장면에서 상담자가 애착대상의 역할을 함으로써 내담자의 진로준비행동이 증진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진로상담 장면에서 진로준비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개입의 초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3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