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인 (고려대학교) 오효석 (백석예술대학교) 이헌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 - 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나타난 부캐의 특징과 이를 둘러싼 세계관의 확장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최근 들어 부캐의 활용은 이 프로그램뿐 아니라 유튜브의 <피식대학>, <꼰대희>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인기를 끄는 흥미로운 현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놀면 뭐하니?>에 초점을 맞추고, 프로그램에서 부캐가 처음 등장했던 2019년 8월부터 2021년 7월 까지를 분석 시기로 정하여 방영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램은 유재석의 기존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부캐를 활용하고 있었으며, 유재석을 중심으로 세계관이 확장되고 있었다. 또한 유재석 외에 부캐를 갖는 연예인들은 부캐 직업군이 다양하게 변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은 다양한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한 시도로 부캐를 활용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유재석의 다양한 부캐를 중심으로 기타 부캐가 구성되는 양상을 보인 것이다. 본 연구는 여러 부캐를 전면적으로 보여준 <놀면 뭐하니?>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예능계에서 활용되는 부캐와 세계관의 특징, 사회문화적 함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169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