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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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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만헌 (순천대학교) 모수원 (목포대학교) 오시영 (순천대학교) 이광배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73 - 284 (12page)
DOI
10.20462/tebs.2022.8.23.4.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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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만 물류협회에 따르면 항만하역재해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관계기관, 항만하역업체 및 한국산업안전공단, 항운노동조합의 항만하역 재해방지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과거 10년 전에 비해서 재해자수는 57.1% 감소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타 산업에 비하여 재해 발생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사망자 등 중대재해의 발생비율이 높은 상태이다.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90% 이상이 항만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항만물류에 있어서 하역 분야는 수출입의 최접점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도 항만하역 분야의 재해율이 타 산업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과 안전관리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패널모형을 이용하여 불안전 상태, 불안전 보호구, 불안전 행동이 중대재해의 증가요인이며 불안전 교육은 중대재해와 일정한 관계를 갖지 못한다는 것과 불안전 상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불안전 행동이 가장 작은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밝힌다. 그리고 제조업은 불안전 상태, 불안전 보호구, 불안전 행동, 불안전 교육의 영향을 받는 데 비해 운수업은 4가지 불안전 요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밝힌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항만하역 재해 현황
Ⅲ. 패널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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