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신 (경희대학교) 조미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6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 - 29 (15page)
DOI
10.24992/KJHT.2022.8.31.06.1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를 위해 채식동기를 동물복지, 윤리적 소비, 건강추구 및 환경보호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하여 고객의 채식동기가 비건와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채식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채식동기가 비건와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비건와인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동통제가 비건와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채식을 하는 주요 동기가 윤리적 소비 및 건강추구인 고객은 비건와인에 대한 보다 긍정적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채식의 동기가 동물복지와 환경보호는 비건와인 태도에 유의적 태도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바와 같이 비건와인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를 유의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사대상자의 비건와인에 관한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동통제는 비건와인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채식동기가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비건와인 구매의도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학술적 지식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비건와인에 관한 연구에 이론적 기반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용된다. 또한 비건와인 판매의 활성화에 이용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3-001684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