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소희 (경희대학교) 이규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통권 제96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7 - 39 (13page)
DOI
10.31667/jhts.2023.01.96.27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소비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비건식품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사회적지지, 부정적 인식이 비건식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비건식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산업에서 비건식품 산업의 미래성장과 긍정적인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건식품 구매경험이 있거나 구매할 의향이 있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27부의 유효한 표본을 SPSS26.0과 AMOS22.0 프로그램을 이용해 통계분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는 비건식품의 소비가치 중 경제적 소비가치와 사회적 소비가치는 비건식품에 대한 태도에 대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는 비건식품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 부정적 인식은 비건식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비건식품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비건식품의 소비가치와 사회적 지지, 부정적 인식이 비건식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비건식품 분야와 소비가치 분야의 연구영역을 확장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비건식품 소비가치 연구를 통해 소비를 자극할 수 있는 식품외식기업의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였고, 비건식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