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6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1 - 56 (36page)
DOI
10.37918/kce.2022.9.136.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불교설화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과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유아교육 적용을 위해 한국불교설화 5편을 선정하고,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인 voyant-tools(2022)로 설화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핵심 단어를 추출하고 연결성을 탐색하였으며, 한국불교설화 5편에서 문제중심학습(PBL)에 부합하는 문제해결 주제 8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은 조연순(2006)이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제안한 것으로, ‘1단계: 문제 만나기’, ‘2단계: 문제해결계획 세우기’, ‘3단계: 탐색하기’, ‘4단계: 해결책 고안하기’, ‘5단계: 발표 및 평가하기’까지 일련의 절차와 과정을 따라 진행하였다. 이 외에도 5편의 한국불교설화를 대상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문화적, 예술적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문제중심학습(PBL) 접근과 통합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의 한국불교설화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과 유아문화예술교육의 통합적 적용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이며, 유아가 문제에서 시작하여 문제해결자로 참여하기 때문에 유아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설계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702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