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정환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6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7 - 76 (20page)
DOI
10.37918/kce.2022.9.136.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번아웃과 아동 행동에 대한 피해 인식이 아동학대 행동의 수용적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번아웃의 하위 3요인(정서적 소진, 개인적 성취감 상실, 비인간화)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연구 방법은 보육교사 40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의 번아웃은 아동학대 행동의 수용적인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하위 3요인 가운데 비인간화의 문제가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번아웃은 아동 행동의 피해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 행동에 대한 피해 인식은 아동학대 행동의 수용적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아동학대 예방에는 보육자의 비인간화의 상태에 이르지 않도록 하는 근무 환경의 지원과 아동의 문제행동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기보다는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지원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702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