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현 (부산강서고등학교) 천성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2권 제5호 (통권12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3 - 1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심리상담 지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수행역량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에 대해 전문가적 합의를 거쳐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학교상담 수행 역량 모형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및 전문가 델파이 방법을 사용하여 역량 모형을 도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역량요소별 중요도, CVR, 그리고 자료 타당도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총 3개 역량군, 11개 역량 요소, 43개 역량 지표로 구성된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학교상담 수행 역량 모형이 확정되었다.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수행 역량에 대한 학교상담 현장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이론적 및 실용적 연구가 희소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심리상담 서비스가 보다 활발하게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0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