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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정 (아주대학교) 유금란 (가톨릭대학교) 허재홍 (경북대학교) 신효정 (아주대학교) 조효진 (성신여자대학교) 서은경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19 - 3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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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 전문자격 법제화를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심리상담사로 대중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심리상담 전문가의 요건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심리상담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이를 갖추기 위한 교과과정은 어떠해야 하는지 제시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쟁점을 살펴보고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심리상담 전문자격제도를 갖춘 해외의 대표사례로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일본, 대만을 선별하고, 해당 국가의 심리사와 상담사 자격제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핵심역량과 교과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각국은 공통적으로 심리상담 전문가에게 상담과 평가, 연구, 자문 및 교육 등의 역할을 기대하고, 이를 위한 지식역량과 기술역량 또는 자기성찰 역량을 요구하며 관련 교과 또는 교과 영역을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국가직무역량표준에서 심리상담사의 역량과 교육으로 무엇을 제시하는지 살펴보았고, 그 결과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필요 능력을 제시하고 각 능력에 해당하는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과교육 표준에서 고려할 점과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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