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순임 (진부중학교) 김윤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0권 제5호 (통권113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59 - 38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과 심리적 소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소진 극복 이후 얻게 되는 변화들에 대해 탐색적으로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학교 및 위(Wee)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61명 전문상담교사들의 질문 응답지를 CQR-M 방법을 통해 분석하여 4개 영역, 총 884개 반응, 18개 범주, 49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영역은 ‘전문상담교사로서 겪게 되는 소진의 원인’으로 6개 범주 상담과정의 어려움, 업무과다 및 역할 갈등, 직무 환경의 구조적 문제, 전문성의 한계, 개인의 부적응적 특성, 관계 갈등이 도출되었다. 두 번째 영역은 ‘전문상담교사로서 겪게 되는 소진 경험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4개 범주 개인의 내면적 변화 및 적극적 대처, 사회적 지지 및 조력, 대체자원을 통한 만족, 외부 상황에 따른 자연적 회복이 도출되었다. 세 번째 영역은 ‘소진 극복 경험을 통한 변화’로 4개 범주 개인 심리적․신체적 변화, 상담자로서의 성장과 성숙, 문제 접근 방식의 전환과 새로운 태도형성, 학교 차원의 이해와 지원이 도출되었다. 네 번째 영역은 ‘학교상담 현장에서 소진을 경험하면서 일을 하는 이유와 의미’로 4개 범주 직업인으로서의 긍지, 상담교사로서의 소명의식,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성숙, 직업으로서의 경제적 가치와 안정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진과 극복 경험이 전문상담교사 개인의 성장 및 상담자로서의 성장에 밑거름이 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전문상담교사의 소진을 이해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58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