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은 (전남대학교) 강영신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91 - 31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상담자의 소진과 관련된 환경 및 개인 요인들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확인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021년까지 국내 발표된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중 학교상담자 소진 관련 논문 31편을 선정하여, 변인군을 환경-위험, 환경-보호, 개인-위험, 개인-보호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소진에 대한 환경-위험요인, 환경-보호요인의 효과크기는 중간 수준, 개인-위험요인의 효과크기는 큰 수준, 개인-보호요인의 효과크기는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연령과 경력에 따른 효과크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대상에 따른 차이로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 모두 개인-보호요인이 높을수록 소진이 낮았지만, 전문상담교사가 더 큰 부적 관련성을 가지고 있었다. 척도에 따른 차이로 CBI(Counselor Burnout Inventory) 계열과 MBI(Maslach Burnout Inventory) 계열 모두 환경-위험요인이 높을수록 소진이 높았지만, CBI 계열이 더 큰 정적 관련성을 가지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