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 현대정치연구 현대정치연구 제15권 제2호(통권 제3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7 - 71 (35page)
DOI
10.52594/jcp.2022.08.15.2.3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양극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개인이 자신과 정파적으로 다른 매체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태도 변화에 대한 분석이다. 개인의 미디어 선호, 선택적 노출, 강제 노출을 복합적으로 결합한 선호기반선택배정 디자인을 활용한 온라인 실험을 통해 보편적 기본소득 도입에 대한 정파 미디어의 설득효과를 측정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정파 미디어 선호 집단 간에 보편적 기본소득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했다. 2) 자신의 비선호 정파 미디어에 강제 노출시 보수 매체 선호 집단에서는 설득 효과가 나타났지만, 진보 매체 선호 집단에서는 기존 입장의 강화 효과가 나타났다. 보수 매체 선호 집단의 태도 변화가 진보 매체 선호 집단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3) 자신의 선호와 반대되는 매체에 강제 노출시 보수집단에서 기사 공유의사가 강하게 나타났다. 4) 중립 매체 선호 집단에서는 정파 미디어에 대한 노출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기존연구의 쟁점과 방법론적 한계
III. 연구 가설 및 실험 디자인
IV. 온라인 실험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40-001697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