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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선 (Augenzentrum Nordwest) 서재명 (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01 - 208 (8page)
DOI
10.14479/jkoos.2022.27.3.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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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최근 세계적으로 안경, 콘택트렌즈 등의 시교정 보정용구와 안구굴절검사 등의 일부 온라인 서비스가 한국안광학 산업계와 학계에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한국과 비교 가능한 국가의 모델을 찾아 향후 도래할지 모르는 한국의 시교정 보정용구 관련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연착륙시키고 안경사의 대외 직업·정책적 결정과정에서 인용될 수 있는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하고자 했다. 방법: 본 연구는 시교정 보정용구의 전자상거래 키워드를 중심으로 문헌수집과 웹 자료, 유럽연합에 속한 관련 전문가의 이메일 및 온라인 인터뷰를 통해 1차 질적 연구를 진행했다. 이후 한국과 비교 가능한 유럽 국가의 모델을 찾아 비교 분석하여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결과: 한국에서 제공되는 시기능과 시재활 전문서비스는 인구와 경제 규모에서 유사한 유럽의 5개국에 비해 비교 대상으로 삼기 어려울 정도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시교정 보정용구의 전자상거래가 합법적인 상황을 가정해보면 안경원 숫자의 급감과 안과의 대기시간이 길저질것으로 예상되며 이것은 안보건 전문서비스는 더욱 열악하게 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교정 보정용구 전자상거래에 대한 유럽의 선진국 사례를 살펴보면 실용성과 편리성을 위해 구매 결정 과정을 최소화시킨 데이터만으로는 시력 교정용 안경을 제조하는 데에 충분하지 않다는 다수의 법률적 사례가 있다. 결론: 국제적 기준 대비 상대적으로 낙후된 한국의 시기능 및 시재활 전문서비스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더 늦기 전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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