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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옥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7 - 4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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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지능 정보화 시대의 경쟁력을 위하여 인공지능 교육이 어느 때보다 관심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은 모두 공감하고 있으며 교육 방법론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멀티모달 활용에 대한 연구이며, 이를 통하여 인공지능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인문사회과학대학 2학년 600명 학생이 수강하는 인공지능 관련 수업에 멀티모달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며 교육의 효과성을 관찰하였다. 수강생 중 350명이 참여한 설문을 분석하여 멀티모달의 교육 효과성에 관한 연구 결과 및 연구 논의성을 도출하였다. 멀티모달 적용을 통한 수업 효과 및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3가지 유형의 학습 콘텐츠와 6가지 방법의 학습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였다. 연구 분석의 결과로 멀티모달 적용으로 인하여 교육의 효과성이 개선되는 것이 검증되었고, 멀티모달 방식 수업에서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획일적 수업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는 것이 확인되었다. 끝으로 멀티모달을 광범위하게 적용하기 위한 추후 연구로 학습자 유형 분석이 추가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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