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정 (이화여자대학교)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5 - 66 (22page)
DOI
10.15854/jes.2022.09.53.3.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가 영유아의 놀이를 어떻게 지원하며 이에 따라 느낀 어려움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가정에서 만 2-5세 자녀를 양육한 어머니 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한 어머니 당 총 2~3회의 심층면담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첫째,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부모는 영유아의 놀이를 놀잇감 제공, 영상 시청, 아버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놀이를 지원해주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둘째,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부모는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면서 대체로 어머니가 자녀의 놀이를 전담해야하는 어려움, 제한된 공간에서 제한된 놀이를 허용해야하는 어려움, 불안정하게 바뀌는 정부의 방역 정책 속에서 놀이를 지원하고 제한해야하는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가정에서 일어나는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유사한 시기 및 상황 동안 놀이 지원방안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