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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성 (경찰대학) 최낙범 (서원대)
저널정보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형사정책연구 형사정책연구 제33권 제3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7 - 267 (31page)
DOI
10.36889/KCR.2022.9.30.3.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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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활동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절차적 정의의 실현이 주목받고 있다. 절차적 정의는 경찰이 시민들에게 보여주는 참여, 중립성, 신뢰, 존중의 태도를 통하여 경찰활동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이 분야에서 경찰관의 관점에서 절차적 정의의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수준을 살펴보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절차적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교육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적 맥락에서 절차적 정의의 교육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시도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경찰 인재개발원에서 시행중인 절차적 정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교육생과 그렇지 않은 경찰관을 대상으로 절차적 정의에 대한 인식수준을 비교분석하였다. 성향점수 매칭을 통한 준실험적 방법을 통하여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검증하고 회귀분석을 통하여 교육효과성을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단기적 효과성이 입증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 정책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설계와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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