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봉미희 (인하공업전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57 - 174 (18page)
DOI
10.21298/IJTHR.2022.9.36.9.157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ESG 경영이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호캉스 문화가 활성화되는 등 내수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국내 주요 5성급 호텔들은 고객 및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방안을 담은 브랜딩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ESG 활동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여 향후 호텔기업의 브랜딩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개념이 CSR, CSV, SDGs의 과정을 거처 주목받는 과정에서 진행된 관련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호텔산업에서의 ESG 경영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이와 함께 호텔산업에서의 브랜드 자산 중요성과 ESG경영이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인정되고 있는 다양한 선행연구 및 사례들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호텔기업의 ESG 활동과 브랜드 자산, 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208개의 설문응답을 수집하였으며,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한 빈도분석, AMOS 분석 도구를 활용한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에 따른 연구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6-000045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