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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루리 (도곡중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75 - 219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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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들뢰즈의 예술론을 바탕으로 예술로서 시조 체험 교육의 가능성을 논하고자 하였다. 먼저 들뢰즈의 예술론에 입각하여 듀이와 메를로-퐁티의 예술론을 살피고 들뢰즈 예술론의 교육적 가치를 도출하였다. 듀이는 미적 체험을 ‘하나의 경험’으로 정의하며, 심미적 질성, 질성적 사고, 직접적 감각을 미적 체험을 이루는 요소로 설명한다. 메를로-퐁티는 ‘보이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미적 체험으로 보았으며 그 요소로 감각적 관념, 몸의 자기반성, 지각을 언급한다. 들뢰즈는 미적 체험을 ‘감각의 사유에 의한 차이의 생성’으로 정의하며 감각, 감각의 사유, ‘신체-되기’를 미적 체험의 요소로 논한다. 들뢰즈의 예술론은 예술 체험의 고유한 특성을 ‘감각의 사유’로 명확히 밝혔다는 점, 사유의 비자발성에 주목하여 구성주의 교육의 보완책을 제공한다는 점, ‘신체’를 근원적 사유방식으로서 주목하여 학습자의 몸을 감상의 중심에 가져오고 동적인 교실 수업으로 이행할 수 있다는 점, 새로운 감각의 생성을 통해 학습자의 주관적 한계를 넘어서는 도약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시조와 학습자의 우연한 마주침이 실재적으로 일어날 때 시조는 비자발적 사유를 촉진하는 예술적 기호를 발산한다. 시조 체험은 학습자의 ‘텍스트 신체-되기’를 통한 감각의 사유 과정이다. ‘-되기’의 과정에서 이루어진 지각의 확장과 정서의 생성은 새로운 감각의 생성으로 ‘탈영토화’의 과정이며, 감각의 사유와 감각의 생성을 명시적으로 조명해보는 ‘재영토화’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교육적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술로서 시조 체험 교육을 위한 이론적 검토
Ⅲ. 들뢰즈 예술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들뢰즈 예술론을 적용한 시조 체험 교육의 가능성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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