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경희대학교) 권유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지훈 (파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1 - 27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한국어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언어 교사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과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설문 항목을 구성하여 222명의 해외 한국어 교사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중 성실 응답자 215명의 설문 결과를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와 t 검정 방법을 활용하여 중요도와 수행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해외 한국어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높은 제1사분면에는 교수 맥락, 교수 설계와 실행, 교실 평가 영역이 나타났다. 중요도는 높으나 수행도가 낮은 우선 시정 노력이 필요한 제2사분면에는 해외 한국어교육 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 영역, 실제 교실 활동에 필요한 학습자 간 상호작용 강화 활동과 교육 자료 개발, 교실 평가와 관련한 영역이 나타났다.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낮아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개발되어야 할 영역인 제3사분면에는 교수 내용 지식, 교수 이론 지식, 교수 방법 지식 영역이 나타났다. 해외 한국어 교사의 역량 강화와 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해외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 내용 탐색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