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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7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53 - 18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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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일본 노래가 어떠한 양상을 띠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음악 교과서의 일본 노래를 분석한 결과 악곡의 수와 종류는 이전 교육과정보다 줄어들었으며 ‘사쿠라 사쿠라’가 여전히 많이 실려 있었다. 악보는 모두 오선보로 되어 있고 다수의 곡에 코드가 표시되어 있었다. 노랫말의 경우 이전 교육과정과 같이 ‘사쿠라 사쿠라’는 여전히 매우 혼란스러운 형태로 제시되어 있어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된다. 이외의 악곡들은 대부분 직역이 아닌 의역한 채로 제시되어 원래의 의미가 잘 전달되는 않는 곳도 있었으며 의성어, 의태어를 우리말로 바꾸어 어색한 곳도 찾을 수 있었다. 악곡 설명은 출판사마다 상세 정도가 차이가 심했으며 제시되어 있지 않은 곳도 있었다. 악곡의 학습활동은 대부분 우리말과 원어로 불러보는 정도의 활동에 그쳤다.
이에 본 연구자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음악 어법에 어울리는 악보 제시’, ‘역사 보다는 직역하여 제시’, ‘악곡의 특징이 드러나는 학습활동 제시’, ‘다양한 일본 노래 수록’ 등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2015 음악 교과서의 악보는 대부분 특정 단행본에서 발췌한 악보이다. 그동안 일본 노래가 교과서에 많이 실리지 않았고 특정 노래에만 국한하여 소개해 온 탓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어 이 단행본에 의존하였지만 지금은 문화적 교류와 인터넷의 발달로 일본 노래에 대한 정보가 많으므로 다양한 악곡을 찾아 수록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음악 교과서의 일본 노래 관련 내용 고찰
Ⅲ. 음악 교과서의 일본 노래 개선 방안
Ⅳ.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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