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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윤이 (대전태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43집
발행연도
2015.04
수록면
175 - 221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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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6학년 음악교과서가 적용되는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새 음악교과서의 민요 지도 내용과 방법을 고찰하였다. 먼저 출판사별로 민요 수록 현황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는 민요의 지도 내용을 고찰하여 음악 요소 및 개념별로 분석하였으며, 민요 지도 방법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방법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표현 영역의 민요 지도 내용은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노래 부르기는 ‘메기고 받으며 부르기’, ‘시김새 살려 부르기’와 같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었고, 악기 연주하기는 ‘장단 치며 노래 부르기’를, 음악 만들기는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를 중점 내용으로 삼고 있었다. 감상 영역의 민요 지도 내용은 ‘음악의 쓰임을 이해하며 감상하기’가 가장 많이 제시되고 있었으며, 생활화 영역의 민요 지도 내용은 민요와 관련된 문화유산이나 문화재를 중심으로 조사 및 발표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민요의 지도 방법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수 · 학습 방법 중 구음을 활용한 방법, 가락선을 활용한 방법, 신체 표현을 활용한 방법, 손을 활용한 방법, 놀이를 활용한 방법 등이 사용되었다. 또한 일부 가 · 무 · 악 통합 학습과 같이 노래와 춤과 악기 연주를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활용한 사례도 찾아 볼 수 있었다.
초등학교 5~6학년 음악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라 적절하고 적합한 민요 지도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제시하고 있었으며 이전 교과서 보다 다양한 내용과 방법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동일한 의미의 여러 용어가 사용되고 동일 악곡의 장르 구분에서 민요와 전래동요를 혼용하고 있었으며, 음악적 개념 지도를 위한 감상 지도 내용이 빈약하고 민요의 생활화 지도 내용이 획일적이라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개선 방안을 간단하게 제시하였으나 앞으로 이에 대한 보다 더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민요 지도 내용
Ⅲ.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민요 지도 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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