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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5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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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적용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 3~4학년 음악 검정교과서 6종(권)에 제시된 다문화 음악교육 관련 단원의 비중과 그에 따른 학습내용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음악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문화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고자 하는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교과서에서 얼마나 충실히 구현하고 있는지를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함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교과서 6종에 제시된 다문화 음악 관련 평균 단원의 수는 3.5(4.1%)이고, 평균 악곡의 수는 8.1곡이었다. 즉, 학년별로 나누어 볼 때 3학년, 4학년 각각 평균 4곡 정도의 다문화 관련 악곡을 학습할 수 있다. 둘째, 음악 교과서 6종에 제시된 다문화 악곡의 지역을 분류한 결과 아시아 노래가 평균 2.3곡(29.17%), 유럽 노래가 평균 3.1곡(41%), 아프리카 노래가 0.83곡(9.08%), 아메리카 노래가 1.67곡(13.17%), 오세아니아 노래가 0.17곡(2.08%)이 수록되었다. 셋째, 악곡에 따른 음악활동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악곡 학습내용이 가창 중심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이에 좀 더 다양한 음악활동(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음악 감상 등)의 제시가 요구되었다. 넷째, 맥락적 요소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간략하게나마 나라의 국기, 의상, 원어발음 등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었지만, 활동과 관련된 구체적인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내용의 학습은 부각되지 않아 그에 따른 활동이 필요하였다. 다섯째, 생활화 요소 측면에서는 모든 교과서가 다문화 악곡을 교과서에 제시한 것만으로 다문화 음악교육을 통한 생활화 영역의 학습목표인 다양한 음악문화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 기여에는 모두 충분하였으나 생활화와 관련된 적극적인 학습활동은 부족하여 그에 따른 내용과 지도방법의 개발이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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