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원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6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75 - 189 (15page)
DOI
10.18658/humancon.2022.09.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페인의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은 영화에 연극을 활용하여 독보적인 스타일을 구축한다. 그의 작품에서 연극은 극중극 형태의 미장아빔으로 기능하거나,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의미를 확장하고, 메타텍스트성을 통해 자기반영을 드러낸다. 이는 이질적 장르의 융합을 통한 초월적 현상을 나타내는 트랜스장르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트랜스장르는 단일장르가 갖는 내재성을 해체하고 외부와 상호작용하며 열린형식을 유발한다. 관객은 영화 안의 지시적 텍스트가 아닌 연극의 해석적 텍스트를 능동적으로 창발해낸다. 알모도바르 영화는 단순히 이질적인 장르를 결합한 뉴웨이브 스타일이 아닌, 관객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의미를 구현할 수 있게 하는 트랜스장르작품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영화감독 알모도바르와 연극
Ⅱ. 연극을 삽입하여 구현되는 알모도바르 영화의 다양한 기능
Ⅲ. 트랜스장르로서 알모도바르 작품이 갖는 의미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1-000122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