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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소원 김서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85 - 215 (31page)
DOI
10.16881/jss.2022.10.33.4.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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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가정 여성의 양육환경 인식의 의미가 어떠한지를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맞벌이가정 여성 4명을 연구참여자로 섭외하여 일대일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21년 2월부터 8월까지였다. 연구방법에는 Clandinin과 Connelly(2000)의 내러티브 탐구방식을 적용했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은 내러티브 탐구절차를 따랐다. 이 연구에서 3차원적 탐구공간인 시간적, 상황적, 관계적 내러티브에 주목하여 연구참여자들의 삶과 경험의 의미에 대해 이해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적 내러티브의 내용은 ‘경제문제 위협에 온통 양육을 책임진 고통의 시간’, ‘일과 양육 병행하며 한계에 이르러 서서히지쳐감’으로 정리되었다. 둘째, 상황적 내러티브에서는 ‘직장과 가정, 두 공간에 서성이기’, ‘맞벌이하며 자녀의 식사를 챙기는 부담감’의 모습이 드러났다. 셋째, 관계적 내러티브는 ‘코로나 와중에도 좋은 양육환경을 만들려는 가족 모두의 노력’, ‘맞벌이로 바쁘지만 평범한 일상을 바라는 우리 식구들’로 범주화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가정 여성의 양육환경 개선과 삶의 질 지원을 위해 논의했다. 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가정 여성의 양육환경 인식이 어떠한지 실제 현실 맥락을 토대로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해당 인구집단의 경험 중 젠더적 시각에서는 크게 드러나지 않았던 상황의 의미를 밝혀냈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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