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훈 (서울대학교) 문민권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4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71 - 184 (14page)
DOI
10.15831/JKSSPE.2022.27.4.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실시된 원격체육수업을 경험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내적동기와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 피드백의 조절효과(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여 원격체육수업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수업의 효과성 제고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방법: 173명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AMOS’ 21.0과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체육수업 내적동기와 교사피드백은 각각 원격체육수업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 내적동기와 교사피드백은 원격체육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육수업 내적동기만을 독립변인으로 투입한 모형에 비해 교사피드백을 추가로 투입한 모형의 설명량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적동기와 교사피드백의 상호작용 항을 투입한 모형의 설명량이 유의하게 증가함으로써 원격체육수업만족도에 미치는 교사피드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교사의 적극적인 피드백이 원격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원격체육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수 및 학습 방법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