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창완 (인천대학교) 양종현 (인천대학교) 박정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6 - 206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 체육수업 상황에서 활용할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4명의 교수진과 4명의 학교체육 콘텐츠 제작 전문가가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 원격 체육수업 콘텐츠 분석, 원격 체육수업의 형태 및 어려움 등을 파악하고 콘텐츠 개발 예시를 제작하였다. 체육과 교육과정의 영역과 성취기준의 재구성 원칙과 방법을 구안하여, 영역은 5개에서 4개로 조정하고, 성취기준은 ‘유지’, ‘통합’, ‘수정’, ‘이동’ 의 방식으로 재구성하였다. 원격 체육수업 콘텐츠 개발을 위해 신체활동 예시를 선정하고, 단원별 주제, 주요 학습 활동, 교수·학습 전략, 평가 방법이 포함된 콘텐츠 개발 예시를 상세화하였다. 향후 원격 체육수업 콘텐츠 개발 방향은 첫째, 체육과 교육과정은 원격 체육수업 비중에 따라 재구성해야 한다. 둘째, 원격 체육수업에서 수행할 ‘변형 신체활동’을 활용하되, 기존 신체활동과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 셋째, 일방향의 동영상 콘텐츠 활용형보다는 ‘실시간 쌍방향형’ 콘텐츠로 개발해야 한다. 향후 온라인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행평가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현재보다 다양화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