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혁준 (서울대학교) 박용남 (내동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15 - 42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체육수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신체적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 특성과 초등학생의 움직임 발달특성이 온전하게 조화되는 체육수업 지도를 위한 개선 과제를 탐색하고 이를 위한 교사 역량 과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체육수업의 진단에서는 ‘초등답지 못한 초등체육수업, 즐거움을 추구하는 놀이교육, 학년군 간 벽을 허무는 경쟁형 활동, 온라인에서 외면 받는 체육수업’으로 구체화하였다. 이에 대한 개선 과제로 ‘유‧초‧중등 연계성 확보, 신체활동 계열성 고려, 학생 주체적 문제해결을 위한 융합형 수업, 온‧오프라인 연계형 체육수업’의 지도방법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사 역량으로는 Jess(2012)의 초등체육 복합성을 이론적 틀로 하여 ‘초등체육의 교과 특성, 학습자로서의 초등학생, 수업환경의 특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초등체육의 재개념화를 위한학문적 논의의 필요성, 초등교사들이 체육수업의 가치를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지원, 초등체육의 독자적 특성이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