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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규 유재원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787 - 1,817 (31page)
DOI
10.18032/kaaba.2022.35.9.1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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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과 다양해진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고심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이나 서비스 기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기업의 성패에 있어 종업원의 역할이 중요하기에 조직에 대한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내부시장지향성이 종업원의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내부시장지향성이 조직동일시를 매개로 조직시민행동과 혁신행동을 향상시키는지 검증하고자 하며, 종업원이 지각하는 심리적 계약위반이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수도권과 충청도 지역의 중소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15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불성실하게 답변한 5부를 제외한 310부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시장지향성이 조직동일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업원이 조직동일시를 높게 지각할수록 조직시민행동과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부시장지향성이 조직시민행동과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심리적 계약위반이 조직동일시와 개인지향적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 간의 관계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지향적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조직동일시가 내부시장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기업의 내부시장지향성이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에 실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처 기업성과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종업원이 지각한 심리적 계약위반으로 조직에 대한 부정적 감정은 조직이 인식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표출될 수 있음이 확인되어, 기업이 종업원과의 안정적인 고용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유의하여야 할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및 연구 모형
Ⅳ. 연구 방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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