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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헌 (강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33 - 357 (25page)
DOI
10.18338/kojmee.2022..77.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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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통일과 관련된 남한 내의 갈등에 대한 내용을 고찰한 연구이다. 이를 통해 실증적 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심리적 통합을 위한 단초를 제공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최근 통일의식과 관련된 조사를 토대로 고찰했다. 그 결과, 통일의식과 관련된 갈등은 남남갈등, 세대갈등, 그리고 탈물질적 갈등이었다. 지금까지의 통일과 관련된 갈등은 그 구조가 단순하고 명확하다 할 수 있지만 새롭게 대두되는 갈등은 더욱 복잡해지고 다차원화 되고 있다. 즉, 구조적 갈등에서 내용적 갈등으로, 수직적 갈등에서 수평적 갈등으로, 과제적 갈등에서 관계적 갈등으로, 편향적 갈등에서 역동적 갈등으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통일의식에 관한 복잡성을 규명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며, 이를 반영하여 통일 교육에서도 새롭게 등장하는 탈물질적인 특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통일이 미래시대에 중요함으로 MZ세대와 이후 미래세대에 나타나는 탈물질화된 특성을 이해 할 필요가 있다. 본 고찰에 의하면, 여기에는 탈물질과 실리를 동시에 추구하는 양가적 특성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있는 그대로’ 인정해주고, 단순한 교육 대상자가 아닌 교육의 주체자로서 참여할 수 있는 더욱 포용적인 교육 패러다임이 요구됨을 시사해 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왜 대내적 갈등인가?
Ⅲ. 대내적 갈등 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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