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본진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35 - 544 (10page)
DOI
10.21097/ksw.2022.11.17.4.53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인드맵을 활용한 플립러닝 적용 원격수업을 간호대학생에게 수행하여 학습몰입감,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능력, 학습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C도 소재 K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연구이며, 연구의 자발적 참여를 동의한 학생 82명을 대상으로 2021년 9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자가보고식 설문을 통해 자료수집하였다. 8회차에 걸쳐 실험군에게는 마인드맵을 활용한 플립러닝 적용 원격수업을, 대조군에게는 전통적 강의형 원격수업을 제공하였고, 자료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의 학습몰입감과 자기주도성은 마인드맵을 활용한 플립러닝 적용 원격수업 수행 사후에 사전 점수보다 유의하게 상승하며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문제해결능력과 학습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마인드맵을 활용한 플립러닝 적용 원격수업은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감과 자기주도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교육과 연구의 근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