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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미술사연구회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7 - 186 (30page)
DOI
10.52799/JAH.2022.12.4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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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8년 중앙시험소에 공예부가 신설되었다. 공식적인 설립 목적은 조선 공예의 진흥과 해외 수출 진전을 위한 연구 및 지도였다. 그러나 시기적으로 전시경제체제로 전환된 시기였기 때문에 정부의 전시 자금 충당을 위한 수출 장려 정책의 일환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시험소 공예부는 일본 상공성 공예지도소의 사업들을 그대로 우리나라에 들여온다. 일본 상공성 공예지도소는 서양의 디자인 개념을 도입해, 전통기법을 산업적으로 응용한 일본 최초의 국립 디자인 지도기관이었다. 결과적으로 중앙시험소 공예부가 우리나라에 서양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게 된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중앙시험소 공예부는 서양의 디자인 개념에 따른 수출 공예품 관련 자료집을 발행하고, 試作品도 제작하였다. 또한 《조선수출공예품전람회》에 전시함으로써 수출 공예의 模本을 제시하였다. 《조선수출공예품전람회》에는 각종 상회들 뿐만 아니라 《조선미술전람회》 출신 작가들도 다수 참여하였다. 이들은 중앙시험소 공예부의 간행물, 試作品 등을 참고로 출품을 준비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서양의 디자인 개념을 수용하게 되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조선미전 출신 작가의 입선작 중 대량 생산을 위한 “규범 원형(Master model)”을 토대로 제작된 예가 있어 이를 뒷받침한다.
중앙시험소 공예부에 의해 계획된 수출 공예는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유입을 가져왔다. 그리고 우리나라 공예가들은 이 새로운 개념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때문에 당시 우리나라 공예가들은 ‘실제 사용’과 ‘조선 특유의 전통미’ 반영에 대한 고민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조선수출공예품전람회》 출신 공예가가 역으로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 입선하는 등 《조선미술전람회》의 경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배경에서 수출공예품을 근대시기 미술 공예로 살펴보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수출공예 사업기관의 설립
Ⅲ. 《조선수출공예품전람회》의 종목과 입선작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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