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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공규 (창원대학교) 최권택 (강남대학교) 한예나 (창원대학교) 유선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JKIIT, Vol.20, No.12)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7 - 165 (9page)
DOI
10.14801/jkiit.2022.20.1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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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이후 비대면으로 전환된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참여자의 관심을 크게 높이지 못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많은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공 공간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참여자의 공공미술 관심을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 로블록스를 활용한 멀티플레이 페인팅 시스템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협력형 공공미술 콘텐츠를 제안한다. 제안된 협력형 시나리오를 통해 사용자들은 팀을 구성하고, 제한된 도구를 이용하여 서로 의견을 공유하며 벽화를 제작하였다. 콘텐츠 체험 전, 후의 설문 결과를 통해 제안 콘텐츠를 체험 후 공공미술의 관심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Ⅲ. 콘텐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Ⅳ. 사용자 체험 및 설문조사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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