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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샤오런위 (호서대학교) 박성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4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5 - 123 (19page)
DOI
10.51467/ASKO.2022.12.18.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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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VR) 기술과 영화의 결합이 가상현실 콘텐츠 창작 분야에서 중요한 화두가 되면서 영화 창작의 새로운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VR영화는 새로운 관람 경험을 선사하면서 전통적인 영화의 창작 관념과 서사 논리를 뒤엎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대표적인 VR작품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서사디자인 관점에서 VR영화 창작의 서사디자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VR영화 창작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양태와 발전 추이를 심도 있게 탐구하여 VR영화의 창작 현장에 참고가 되고자 한다. VR영화는 기존 스크린 영화와는 달리 관객이 스토리를 이루는 장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시점의 자율적 선택을 통해 감독이 설정한 시각과 화면에 구애받지 않고 현실 세계처럼 원하는 대로 영화내의 공간을 탐색해 궁극적으로 감독과 함께 화면의 의미를 완성할 수 있다. 이 같은 특징을 바탕으로 VR영화의 서사 창작은 정통 스크린 영화와 본질적인 차이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최근 몇 년간 뚜렷한 특징을 가진 VR 작품이 다수 발표되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연구는 주로 VR의 기술적 측면에서의 응용을 탐구하는 데 집중되고 있으며, VR영화의 서사구조와 상호작용 논리를 어떻게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완성할지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 이는 또한 본 논문의 주요 연구 내용이 되며, 우수한 사례를 바탕으로 참고할 수 있는 상호작용 서사 설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VR 기술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관람 경험을 선사하면서 전통 영화의 서사 방식과 창작 마인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동시에 영화의 시청각 문법, 촬영 수단, 제작 과정에 대한 많은 새로운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기술의 진보와 예술의 발전은 항상 함께하며, VR 하드웨어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VR 영화만의 독특한 예술 언어를 어떻게 익히고 능숙하게 구사하여 더 나은 VR 콘텐츠를 창조할 것인가, 혹은 VR 영화의 기술적 수단을 빌어 인터랙티브 서사로 스크린 영화 제작을 보조할 것인가 등도 탐구할 수 있는 주제가 될 것이며, 이상은 또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VR 영화 〈헨리〉의 인터랙티브 서사 디자인
4. VR 영화 인터랙티브 서사 디자인의 총괄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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