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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훈 (서경대학교) 김소영 (서경대학교) 이승복 (서경대학교) 주지희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1 - 71 (11page)
DOI
10.21184/jkeia.2022.12.16.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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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공연 제작과정에 있어 필수적 요소인 라바노테이션 활용, 새로운 창작 기보법을 개발하는 데 주목하였다. 라바노테이션은 무용수의 움직임 구성요소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기보법이다. 그러나 기존 라바노테이션의 구성요소는 배우의 위치, 움직임, 동선의 구도, 접근성 등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기에 배우가 접근하기 쉬운 방향으로 수정 및 보완하여 새로운 기호를 제작할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공연 제작과정에서 배우와 기술 파트와의 원활한 공유 및 협업을 위하여 라바노테이션 기반 새로운 창작 기보법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디지털 공연에서 배우의 동선 및 움직임의 기록은 스태프진과의 협업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효과적인 동작 이해 및 인지과정의 향상을 도울 수 있도록 창작기보법을 적용한 개발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상세히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라바노테이션의 이론적 고찰 및 활용 현황, 한계점 등을 살펴볼 것이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기획, 준비, 개발, 적용, 실행 등의 단계를 거쳐 새로운 창작 기보법을 제작할 것이다. 셋째, 이를 실제 공연에 적용하여 모션캡처를 진행한 사례를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과정에 관한 한계점과 제언을 언급하고 마무리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실제 활용 가능한 기보법 개발의 의의를 넘어 첨단 기술과의 결합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공연 제작 과정에 필요한 하나의 변화를 제시한 것이다. 고로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공연예술 분야에서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해 마지 않는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 기보법 고찰
III. 라바노테이션을 활용한 창작 기보법 제작 및 실행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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