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은아 (청주대학교) 표원섭 (청주대학교) 임준묵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7 - 47 (11page)
DOI
10.21184/jkeia.2017.06.11.4.3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뮤지컬은 춤과 노래, 연기가 결합된 종합예술로서, 공연예술 중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문화산업에 속한다. 이러한 문화산업의 성장세와 더불어 마케팅의 관점에서 뮤지컬을 연구한 사례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들은 대부분 뮤지컬의 선택요인, 관객의 시장세분화, 관람동기, 구매 후 행동, 만족도에 관한 연구들로 공연 자체보다는 공연이외의 외부적인 환경에서 마케팅의 요소를 찾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뮤지컬 관객의 관람 만족도를 과학적 검증을 통한 실증적 연구로, 관객이 만족감을 경험하는 요소를 공연 외부에서가 아니라 공연 내부에서 찾고자 한다. 특히 서비스마케팅에서의‘고객도 상품이다’라는 말처럼 최근 공연예술에서 관객과 무대와의 상호작용이 증대하므로 관객을 공연의 주요 요소로 포함시켜 관객의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공연 주요 요소로는 텍스트, 공연장, 관객, 연기자, 무대장치, 무대의상, 연출가, 음향 및 음악이 중심을 이룬다. 총 8개의 공연요소들이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세우고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이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8개 공연요소들 중에서 텍스트, 음향 및 음악, 그리고 관객 요소가 관람만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연기자, 무대장치, 무대의상, 연출가, 공연장 요소들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연에 대한 사전지식 여부와 예술성 대중성 선호도라는 두 가지 조절변수를 추가하여 관람만족도를 재분석하였는데, 조절변수에 따라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순서에 변화가 있음을 확인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요인들은 국내 뮤지컬의 기획 및 제작에 마케팅적 관점을 도입하는 데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며, 뮤지컬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I. 연구의 배경 및 목적
II. 뮤지컬 공연예술의 현황 및 이론적 배경
III. 가설 설정 및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0987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