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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림 (한양대학교) 주초 (한양대학교) 홍진욱 (한양대학교) 한정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67 - 381 (15page)
DOI
10.18208/ksdc.2022.28.4.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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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과학 기술의 혁신과 사회 경제의 발전으로 박물관의 기능과 소비자의 요구가 더욱 풍부해지고 다양해졌으며 박물관 문화 보급의 중요한 매개체 중 하나인 박물관 문화상품의 종류와 기능도 변화하였다. 본 연구는 Web of Science 논문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최근 3년간의 박물관 문화상품과 관련된 5,000편의 문헌을 기반으로 수집 후 CiteSpace 과학문헌 시각화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키워드, 빈도, 중심도, 클러스터링 등 체계적인 분석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시각화 맵 비교 분석을 진행하여 박물관 문화상품의 연구 이슈와 발전 동향을 정리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향후 4가지 주요 개발 동향은 디지털화, 상호 작용 경험성, 전파 일상화 및 개성화 맞춤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구체적인 사례 분석과 결합하여 해당 디지털 제품 확장 및 상호 경험 최적화 설계와 같은 개발 전략 및 설계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박물관 문화상품의 발전 추세를 분석하여 관련 종사자에게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박물관이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소비자의 소비 요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디자이너에게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공하여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경제 활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실험 과정
Ⅲ. 연구 결과
Ⅳ. 발전동향 및 대응전략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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