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정훈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35 - 445 (11page)
DOI
10.18208/ksdc.2022.28.4.4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기간의 코로나로 인해 대면서비스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영성과와 직결될 수 있는 경영자의 직무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대면서비스의 특수성으로 인해 헤어샵 경영자는 직무과정 중 감정노동이 불가피하며, 이는 직무만족과 관련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헤어샵 경영자의 감정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는 헤어샵 경영자를 대상으로 2021년 4월 1일 부터 5월 15일까지 총343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검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헤어샵 감정노동과 회복탄력성,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적 배경, 연구설계 및 이와 관련된 분석들로 구성된다.
연구결과, 헤어샵 경영자의 감정노동은 회복탄력성, 직무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회복탄력성 또한 직무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이점으로 헤어샵 경영자의 표면행위는 공감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원인은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조율하지 못하고 꾸며내는 것에 집중하다보니 고객 또는 동료와 공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헤어샵 경영자의 직무만족을 상승시키기 위해 감정을 조절하고 진실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0312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