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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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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찬욱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윤상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6집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7 - 7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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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콘텐츠 산업에 최적화된 임무지향형 R&D를 추진하기 위해서 콘텐츠산업에 대한 임무(mission)를 탐색적으로 도출하고, 도출한 임무를 중심으로 콘텐츠 R&D 활성화 정책방안에 대해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혼합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토픽 모델링과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각각 진행한 후 분석 결과를 종합해 콘텐츠 산업의 임무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콘텐츠 산업의 임무는 공감과 감동, 소통, 경험의 확장, 정보 전달, 인식 개선으로 최종 선정되었으며, 도출한 임무를 중심으로 기술중심에서 벗어난 콘텐츠산업 특성을 활용한 콘텐츠 R&D 정책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임무지향형 R&D의 개념을 적용한 콘텐츠 R&D의 범위 확장을 시도하여타 부처와의 R&D 중복가능성이 높고 콘텐츠 영역만의 정체성이 부족했던 콘텐츠 R&D의 고질적 문제점과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정책 방향성을 제공한다. 또한 방법론 차원에서도 혼합연구방법론을 통해 탐색적 연구의 방법론을 제시한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다양한 각 장르적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산업의 임무 도출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론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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