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민 (조선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19 - 339 (21page)
DOI
10.20462/tebs.2022.11.23.6.31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ESG 활동 노력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업에 대한 호혜성 지각과 신뢰를 매개로,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자들은 기업의 ESG 활동을 세 가지 활동, 즉 환경, 사회, 지배구조로 세분화하여, 호혜성 지각과 신뢰 형성,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차별적 경로효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S) 활동 노력에 대한 인식이 호혜성 지각과 신뢰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환경(E) 활동 노력에 대한 인식이 신뢰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호혜성 지각은 기업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업 신뢰는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특정 기업에 대한 호혜성 지각은 해당 기업의 이미지 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4>와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에 대한 인식이 호혜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a>, 그리고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인식이 기업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c>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후속 연구자들에게 기업의 ESG 활동 연구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높다. 게다가 기업의 사회적 가치추구 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본 연구결과는 향후 기업들이 ESG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기업이미지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지침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