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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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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사현 (한국외식업중앙회) 김삼희 (한국외식업중앙회) 이규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8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3 - 84 (22page)
DOI
10.24992/KJHT.2022.12.31.0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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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인간이 살아가는 삶 안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를 의미하며, 모든 인간은 행복하기를 원한다. 외식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외식업주의 행복이 전제되어야 하고, 외식업주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물론, 직업적, 환경적, 제도적으로도 모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외식업주가 행복한 외식산업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강한 국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외식업주의 행복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척도개발 방법론에 따라 8개 영역과 47개 측정도구로 구성된 외식업주 행복지수 척도를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개발된 외식업주 행복지수 영역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고자 AHP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였고, 행복을 점수로 환산하기 위한 산술식을 정립하였다. 더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모두 기준치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식업주 행복지수 척도개발을 통해 나타난 학문적 시사점과 외식업주 행복지수를 실제 활용 및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외식산업의 특성으로 인한 한계점과 추후 실제 행복 측정을 통한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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