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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재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24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3 - 10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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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씽크위드 구글(Think with Google)’에서는 구글 검색 데이터에 기반하여 조회 수와 시청자 반응이 높은 유튜브 우수 광고 영상을 뽑아 분기별로 제공하고 있다. 이들 광고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수용자에게 영향력이 높고 대중에게 영향력이 매우 커진 유튜브에 노출된 광고라는 점에서 의사소통적 관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텍스트라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의 텍스트 구성상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특성에 따라 텍스트 유형을 분류하여 보았다.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은 텍스트 구성에 있어 일반적인 TV 광고에 비해 러닝타임이 길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의 다양한 텍스트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은 텍스트 구성 방식에 따라 ‘일반형, 영화/드라마형, CMsong형, 프로그램형, 기타’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대상 및 연구문제
Ⅳ. 유튜브 인기광고 영상의 텍스트 특성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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