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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두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9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67 - 286 (20page)
DOI
10.17947/FS.2022.12.94.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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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 은유적 표현방법을 코엔형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작품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언어 수사학의 하나인 은유는, 영화 속에서 미쟝센과 이미지등을 통해 영화 언어로 기능하며, 작품의 예술성과 함께 관객과의 소통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코엔형제는 영화언어–은유 사용에 있어 뛰어난 감독이다. 특히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는, 작품의 제목, 서부 사막의 공간, 지옥의 문지기와 같은 악인 캐릭터 그리고 동전과 총과 같은 소품 등을 이용한 은유표현을 통해 살인범을 쫓는 추격전’이라는 명목상의 내러티브를 넘어서는 중층의 내러티브를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코엔 형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 나타난 은유를 분석함으로써 영화의 예술성을 높이는 영화 수사학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평단과 관객의 고른 지지를 받는 예술 영화의 제작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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