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3 - 2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간의 은유적 사고를 통한 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미술수업에서 자기 표현력을 높이는 수업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자기표현 미술수업 지도에 있어 은유적 표현기법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그 교육적 의의를 밝혀보고자 한다. 은유는 미술작품을 창작하는 실제 활동에서 발생하며 이때에 창작된 미술작품을 해석할 때에도 필요한 인간의 중요한 인지적 기능이다. 또한 미술에서의 은유 사용은 상상력을 통한 미적표현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고에서는 먼저 은유의 이론과 회화 속에 나타난 은유적 표현을 고찰하고 이를 실제 회화 표현수업에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작품을 대체, 통합, 병치, 규모화, 조작의 다섯 가지 은유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고 비유함으로써 은유적 자기표현을 하였다. 또한 여러 관념을 혼합하여 생각하기도 하고, 기존의 사고를 뛰어넘는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은유적 사고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휘시켜 창의적인 발상과 자기표현 능력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었다. 자기표현 미술수업을 통해 은유가 의미의 중요성과 시각적 이미지를 드러내는 역동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