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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5 - 1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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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과 실천) 본 연구에서는 점수화 된 ESG 지표 기반의 활동의 한계를 지적하고, 그 대안으로 분산된 ESG 활동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이는 가치기반 경영전략(Value-Based Business Strategy)에 기반하는데, 중앙집권적인 지표 기반의 ESG 활동은 궁극적으로 기업들을 경쟁동위(competitive parity)의 상황으로 밖에 이끌 수 없다고 주장한다. 반면, 개인과 개별 기업의 창의성에 기반한 분산된 ESG 활동은 수평적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여, 여러 기업이 다양한 고객 니즈(needs)에 부합하며 공존할 수 있음을 보인다. 본 주장에 대한 설명을 위해 가치기반 전략의 핵심이 되는 가치창출, 가치획득, 경쟁우위, 공헌가치의 개념을 설명한다. 그리고, ESG 지표에 기반한 ESG 활동이 어떻게 경쟁우위 창출을 어렵게 만드는지 언급한다. 본 연구는 분산된 ESG 활동이 필요함을 주장함과 동시에 실천 사항을 제안하고, ESG 활동과 기업의 성과 간의 연결고리가 모호했던 이유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도 제시한다.

목차

Ⅰ. 현황: ESG 지표의 중앙화와 분산화
Ⅱ. ESG와 경쟁우위
Ⅲ. 입장: ESG 인덱스와 경쟁 동위를 향한 경쟁
Ⅳ. 실천: 분산된, 수평적인 ESG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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