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문갑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9 - 2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독일과 핀란드의 창조산업의 해외진출에 대해 유용한 발전전략을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 배경: 창조산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을 산출함으로써 새로운 소비자와 시장을 개척하는데 첨병 역할을 한다 또한 창조산업의 중핵을 구성하는 건축, R&D, 디자인, 광고, 소프트웨어 분야의 유망 기업지원과 수출산업화는 중요한 과제이며, 한국은 창조산업 주요 수출대상 국인 동아시아를 넘어 종합적인 국가‧지역별 창조산업 해외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창조산업과 문화창조산업의 다양한 정의에 대한 논의는 노준석 외(2021), 김정곤 외(2021) 등이 창조산업은 기존 문화산업을 바탕으로 창의성이 핵심을 형성하는 다른 분야를 포괄하기 위해 고안된 개념으로서, 개인의 창의성과 지식자본을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며, 단순히 문화, 예술 분야에만 한정되지 않는 다고 정의하였다.
· 연구방법: 본 연구는 창조산업의 경제적 위상이 높은 핀란드, 독일의 창조산업 해외진출전략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창조산업 발전전략의 두 가지 축은 산업기반 확립과 해외진출 확대이며, 창조산업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서는 국내 기반 개선이 병행되어야 한다.
· 연구결과: 아울러 창조산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국가차원의 브랜드 마케팅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또한 이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 개선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독일 사례
III. 핀란드 사례
IV.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